본문 바로가기

건강 식품

도라지 효능/부작용/요리 :: 도라지청 만들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관지 건강에 좋은 도라지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도라지는 사포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천식, 가래 등 호흡기 질환에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외에도 소화 건강, 심건강 등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러한 도라지의 여러 가지 효능과 부작용, 요리들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목 차 >

  1. 도라지 기본정보
  2. 도라지의 효능
  3. 도라지 영양성분
  4. 도라지의 부작용 및 주의사항
  5. 도라지 요리(도라지오이무침,도라지청)

1. 도라지 기본정보

수확시기(제철) 연중계속
주요 생산지 경기 김포, 여주, 이천
강원 삼척, 홍전, 횡성
충남 논산, 금산
종류 도라지(1~3년 근)
약도라지(3년 근 이상)
보관법
물에 젖은 신문지, 키친타월 등으로 감싸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껍질을 벗긴 도라지는 햇볕에 말려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손질법
잔뿌리를 제거한 뒤 칼로 긁어 껍질을 제거하여 물로 깨끗이 씻어 줍니다.
구입요령
도라지는 짧고 가늘며 잔뿌리가 많은 것이 좋습니다.
원뿌리는 두세개로 갈라진 것이 좋습니다.
깐 도라지는 흰색을 띠며 향이 강하고 반듯한 것이 좋습니다.

2. 도라지 효능

 

1. 호흡기 건강 증진

도라지는 호흡기 질환에 도움을 주는 사포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항염증 성분을 가지고 있어 가래와 콧물과 같은 호흡기에 발생하는 점액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기관지에 발생하는 박테리아를 제거하여 목의 붓기를 감소시키고 기관지 염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소화기 건강 증진

도라지는 염증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 사포닌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사포닌의 항염증 기능은 소화기관에 발생하는 염증, 궤양 등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며 소화를 증진하고 치질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항암 효과

국제분자학저널에 게재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도라지 추출물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는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암을 유발하는 세포 변이를 억제하고 종양의 크기를 줄이는 등의 효과를 가져옵니다.

 

4. 심건강 증진

연구에 따르면 도라지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데 큰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이는 동맥의 플라그를 제거하는 등 심혈관 질환의 발병을 예방하고 심장 질환, 뇌졸중 등의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외에도 체내 콜레스테롤을 개선함으로써 고혈압을 완화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 통증 완화

도라지는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어 통풍, 관절염 등으로 인한 통증을 감소시켜 줍니다. 이는 질병뿐만 아니라 상처 또는 수술 후 수술 부위의 통증과 같은 일반적인 통증 완화에도 도움을 주며 염증 개선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6. 알레르기 완화

연구에 따르면 도라지는 섭취 시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알레르기 반응을 현저히 줄이는 결과를 보여주었다고 합니다. 이는 음식 알레르기뿐만 아니라 계절성 알레르기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7. 다이어트

도라지에는 체내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지방 축적을 억제하여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체내 지방이 쌓이면서 발생하는 여러 질병들을 예방하고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도라지 영양성분

도라지 100g 당 영양성분
칼로리 44 kcal
탄수화물 9.8g
단백질 1g
지방 0g
주요 영양성분 사포닌, 칼슘, 철분, 칼륨, 미네랄

4. 도라지 부작용 및 주의사항

  • 도라지는 과다 섭취 시 메스꺼움, 구토, 피로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도라지의 사포닌은 적혈구를 파괴하는 용혈 작용이 있어 심장병이나 뇌질환을 앓고 있거나 관련 약을 복용 중인 경우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 도라지에는 독성이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거나 오랜 기간 먹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5. 도라지 요리

1. 도라지 오이무침

< 출처 : YouTube 쿡피아 Cookpia >

준비재료

도라지 300g, 오이 2개, 굵은소금 약간

도라지 밑간

소금 1/2큰술, 물엿 1/3컵, 식초 1/3컵

오이 밑간

소금 1/2큰술, 설탕 1/2큰술

무침 양념장

고춧가루 3큰술, 고추장 3큰술, 국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파 2큰술 매실청 2큰술, 설탕 3큰술 식초 4큰술, 참기름 1/2큰술, 깻가루 2큰술 통깨 약간, 소금 약간

 

2. 도라지청

< 출처 : LIME TREE RECIPE살맛나는 레시피 >

준비재료

도라지, 배 600g, 말린 대추 300g, 맥문동 50g 


< 도라지 추천 제품 >

제품 이미지 및 바로가기를 클릭하면 상품 판매 사이트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순수식품 흑도라지배생강청 스틱
<바로가기>
 
쌍계명차 도라지차
<바로가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